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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아의 특성

1.영재의 정의
영재의 정의에 대해서는 영재의 기준과 영재성이 다양화된 사회의 가치관에 따라 다르며 (Roedell, 1984), 그 사회의 문화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 완전히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여기서는 가장 자주 인용되는 미국 교육부의 정의, Renzulli의 세고리 정의와 우리나라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 미국 교육부의 정의 영재아/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변별적인 특별 교육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뛰어난 성취를 할 수 있는 아동들은 다음의 한 분야 또는 여러 분야에서 이미 성취를 나타내거나 성취할 잠재능력이 있는 아동들이다.
  • 1) 일반 지적 능력
  • 2) 특수 학문 적성
  • 3)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
  • 4) 지도력
  • 5) 시각 및 공연 예술
평균이상의 지적 능력(Above Average Ability)

평균이상의 지적능력이면 뛰어난 성취를 하기에 충분

과제 집착력(Task Commitment)

어떤 한 가지 과제 또는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성격 특성

창의성 (Creativity)

새로우면서도 유용한 것을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내는 특성

나. Renzulli의 세고리 개념 정의 Renzulli는 실제로 사회에서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들은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창의성 높은 과제 집착력’의 세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최근의 영재성 개념 정의에서 나타나고 있는 공통점은 영재성의 개념이 인간 능력의 구체적인 측면으로 세분화되어 간다는 점과 영재성을 인지적인 능력만이 아니라 호기심, 도전감, 과제집착력 등과 같은 태도나 성향의 비인지적인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송상헌, 2003)

영재 판별의 원칙(김홍원, 2003 ; 조석회 외, 1996)

  1. 가. 영재성의 정의와 판별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2. 나.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한다.
  3. 다. 여러 단계에 걸쳐 판별한다.
  4. 라.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5. 마. 판별 대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6. 바. 가급적 조기에 실시한다.
  7. 사. 충분히 수준 높은 검사를 사용한다.
  8. 아. 나이에 따라 판별의 초점이 달라져야 한다.
  9. 자. 배타성의 철학보다는 포괄성의 철학에 입각해서 판별을 실시한다.
  10. 차. 영재 판별 검사에서 얻은 자료, 정보는 지속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시도교육청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김미숙,2008)

  1. 1단계.교사추천
  2. 2단계.영재성 검사
  3. 3단계.학문적성검사
  4. 4단계.면접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추세(김미숙,2008)

과 거

  • - 지능지수 중심
  • - 암기위주 지식측정
    (단순기억력)
  • - 지적능력 중심
  • - 지필검사 위주
  • - 일회성 평가로 선발
  • - 학교성적,지능 등
    단일요인으로 선발

최 근

  •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중심
  • - 지식활용 문제해결능력 측정
    (문제해결력, 탐구력, 종합력, 비판력 등)
  • - 지적인 능력, 과제집착력,
    협동성, 태도 등 중심
  • - 행동평가, 산출물평가 중심
  • - 관찰/추천 선발제 도입
  • - 학교성적, 지능, 창의성, 산출물,
    행동관찰 등 다중요인으로 선발